모던하우스 장식을 배제한 기능주의 설계
모던이란 그러하다. 장식을 배제하고 기능과 실용성을 심플하게 강조한다.
모던하우스를 기획할 때도 그렇다. 현대적인 모던 설계는 한 발 더 나아가 단순한 미를 부각한다. 개인적인 취향과 성향을 단순함에서 나타 내어야 한다. 시각적인 새로움 익숙하지 않은 디자인 이런 것들이 현대적인 모던의 방향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설계에서 중요한 기능과 실용성은 설계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디자인은 심플할수록 하자의 가능성과 가성비가 좋아지게 된다. 대부분의 고급주택들의 디자인이 단순하고 심플한것을 대표적인 예를 들 수 있고 모더니즘의 세계적인 거장들의 작품들을 보아도 단순함에 기능과 미를 담은 작품들이 많이 있다.
대부분의 작품들이 실생활을 하는데 조금은 불편함을 느낄수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실용 건축과 건축 철학에는 조금의 차이가 있고 그간극은 건축가와 건축주가 풀어야 할 숙제이다.
가능한 설계는 단순화하면서 건축의 결과물에 철학을 심을수있는 통찰력이 있는 건축가는 많지 않다. 오랜 기간 업에 종사하면서 체화된 경험과 노하우는 그 누구도 쉽게 따라 하기 힘들고 이해하기 어렵다.
설계가 단순하다고 해서 쉽게 할수있는것이 아니다. 단순하게 하기 위한 작업들이 필요하고 단순화된 공간 속에서도 기능에 충실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의 모던하우스의 나아갈 방향은 확실하다. 물리적,기능적,추상적 개념에 더불어 이제는 디지털화된 주택으로 발전해 나가고 현장에서도 이에 맞게 발마 추어 현장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