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목조주택단점 간단정리!

by 매일된다 2020. 3. 14.
반응형

 

망이 좋거나 공기가 좋은곳에 나만의터전을 마련하는 분들이 많은 요즘 목조주택을 짓고자 계획하는 분들이 많다.
잘모르고 무심코 지으면 하자나 건축물의 가치가 훼손되어 손해를 볼수도 있는 건축 목조주택의 단점을 간단하게 파악하여 미연에 방지해보자!

첫째, 목조주택은 건식문화에 적합하다
우리나라는 바닦 온돌을 기본으로하는 습식문화이다 욕실도 바닥에 물이흘러도 상관없게 바닥에도 배수구가있다.
시공법이 한국에 맞게 많이 발전하긴 하지만 아직도 한국에 지어지는 많은 목조주택들이 fm공법을 내세우며 한국문화에 맞는 공법의 적용을 소홀히 하고있다.
참고할 사항은
욕실 설치시 벽과 천정 바닥 부분의 방수와 설비배관에 신경써야한다
또한 바닥 보일러 배관설치시 몰탈의 습기를 확실하게 건조하고 집의 통풍과 밴트
설치등 이필요하다.
평지붕과 테라스 등은 가급적 설계.시공하지 않는 것이 좋다.

둘째, 비전문가가 너무많다.
목수라고 다같은 목수가 아니더라.
목조주택은 설계 단계부터 내진구조검토를 받는 주택이다 이에맞는 시공자의 지식과 이해가 뒷바침되지 않는다면 부실공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많은 시공팀들이 하청에 하청으로 책임없이 공사가 진행되며 하청업체는 전문적인 자격과 지식이 없이 일당벌이하는 사람들이 많은게 현실 목조주택기술자는 최고의 대우를 받는 선진국과는 비교되는 모습이다.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 기술을 가진 목조주택전문가를 잘찾아라.

셋째,자재는 규격 수입산을 사용하라
간혹 공사비를 아끼기 위해 국산 제제목이나 모델하우스 철거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이 있다.
제대로된 건조와 구조제로서의 강도등 품질이 적합하지 않고 이로인해 많은 하자발생 가능성이 높다.
공사비가 빠듯하다면 실용적인 설계로
공기단축과 자재의 로스율을 높일수 있다.

넷째,층간 소음이 심하다.
목조주택은 목재로 구조가 이루어지고 벽을통해 건축물의 하중이 하부로 전해지는 내력벽 구조이다
각 구조체들이 못과 철물로 튼튼히 결합되는 것이 구조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에 그 구조를 타고 들리는 진동음 소음등이 발생할수 있다.
이에 복층 구조를시공시 층간 단열과 소음에 특별히 신경을 쓰는것을 추천한다.
가급적 단층주택을 시공하는 것이 목조주택의 장점을 극대화 하는데 좋다.

다섯째,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목조주택은 타 구조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관리가 필요하다.
습기관리 누수관리 페인트관리 통풍관리 등
하지만,이런 관리를 통해 상대적으로 건물이 오래 되어도 쾌적한 건축물이 유지될수 있다는것 잊지말자!

단점이라면 단점이지만 보완한다면
목조주택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극대화 할수 있을 것이다.

원주시 판대리 목조주택-부자건축제공

 

반응형